치매의 정의와 특성과 삶의 질 향상 방안

 치매(dementia)라는 용어는 원래 ‘정신이 나갔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디멘트(dement)에서 유래된 것이며 프랑스의 정신과 의사인 피넬(pinel)이 처음으로 사용하였습니다. 1993년에 제정된 국제질병분류의 수정 기준을 보면 치매는 만성 혹은 진행성 뇌 질환에 의해서 발생하고 기억, 판단, 상황인식, 계산, 학습, 표현 등 다수의 고위 대뇌 기능 장애로 이루어진 증후군입니다. -치매의 특성 1. 기억력장애. 새로운 것을 잘 기억하지 못하여 물건 놓아둔 곳을 쉽게 잊는 증상이며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대뇌피질을 침범하는 치매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초기증상입니다. 초기에는 이전에 습득한 자료에 대한 기억상실은 뚜렷하지 않고 단기기억의 감퇴가 주로 나타나지만, 점차 장기기억도 상실하게 되는 기억력장애가 나타납니다. 2. 지남력의 상실.  차츰 사람, 장소, 시간에 대한 지남력을 상실하게 되며 지금이 언제인지, 여기가 어디인지, 옆에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모르게 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지남력의 상실이 심하여도 치매노인은 의식의 장애를 보이지는 않습니다. 3. 언어능력의 감퇴. 무의미한 말을 반복하거나 언어의 의미나 관계를 구분하지 못해 엉뚱한 답변을 하기도 합니다. 특히나 알츠하이머형 치매나 혈관성치매와 같이 피질을 침범하는 노인은 언어능력에 영향을 주어 물체의 이름을 대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4. 실행증. 치매노인은 운동능력과 감각기능이 온전하고 주어진 작업에 대하여 이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행위를 수행하지 못하거나 음식을 만들거나 옷을 제대로 입지 못하기도 합니다. 5. 실인증. 지각 기능이 온전함에도 불구하고, 물체를 알아보거나 지각하지 못하고 정상적인 시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가족을 알아볼 수 없게 되며 거울 속에 있는 자신의 모습조차 알아보지 못합니다. 6. 집행기능의 장애. 치매의 흔한 증상 중 하나이고, 특히나 전두엽이나 이와 연관된 피하질성 경로의 자앵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집행기능에는 추상적으로 생각하고 복잡한 행동을 계획,

한류 문화 돌풍의 배경과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요소

 

불과 십 수 년 전 까지만 해도 지금과 같은 한류의 선전은 가히 꿈과 같은 일이었다.문화 콘텐츠에 대해 조예가 깊거나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보통 외국으로부터 들여오는 콘텐츠들을 한국의 그것보다 우월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일쑤였고, 그러한 생각들이 조성한 분위기 때문일까 해외 콘텐츠나 그것을 차용,모방한 콘텐츠들이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드래곤볼, 슬램덩크 등 일본산 만화가 큰 인기를 얻고 한국영화 흥행 순위에는 늘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들이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한국의 콘텐츠들이 해외 진출은 고사하고 자국 내에서 조차 찬밥 취급을 당하는 씁쓸한 분위기가 꽤나 오랜 시간 동안 한국의 문화 시장을 지배하고 있었기에 이 순간 세계를 뒤흔들고 있는 ‘한류’라는 현상이 모두들에게는 더더욱 이례적으로 비춰질 수도 있습니다.



한류는 밀레니엄(2000년대)시대 중국,대만,일본,베트남,등 동아시아 여러 지역에서 한국의 드라마, 영화, 음악,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한국의 대중화와 인기 연예인들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는 대중문화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은 이를 동아세아 여러 나라에 한국의 대중문화가 보급되는 현상으로 확산 이론적 관점에서 한류를 정의하였습니다.



또한, 한류를 가장 간단히 정의내리자면,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라고 볼 수 있으며,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습니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입니다.




한류 등장 배경은?

1. 한류의 배경에는 동아시아 국가들이 문화적 정체성으로 혼돈을 겪고 있는 상태에서 한류 열풍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이 지역에서 문화적 종주국 행세를 해온 중국이 사회주의 이데올로기 하에서 국민의 문화적 욕구들 을 충족시키지 못함으로써 오늘날 개혁·개방 노선과 시장경제를 지향하는 사회의 문화적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으며, 그동안 동아시아지역에서 문화적 기지 역할을 해온 홍콩 역시 1997년 본토 편입 이후 문화 산업이 할리우드로 기지를 옮김으로써 그 영향력을 잃은 것도 큰 이유입니다. 또한, 오래 전부터 서구의 문화를 받아들인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 시의 쓴 경험으로 아직 경계 당하고 있으며, 일본의 대중문화는 상업적 색채가 너무 강하고 너무 완벽해서 이들 아시아 국민들의 마음에 와 닿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러는 와중에 한국의 대중문화가 문화적 정체성에 혼돈을 겪고 있는 동아시아 국가에서 홍콩과 일본이 기능을 못하는 틈새를 비집고 특히 신세대를 대상으로 인기를 얻기 시작한 것이다. 


2. 한국의 대중문화가 서구의 세련과 아시아적 정서 및 가치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주변 아시아 국가들의 정서와 맞아 떨어진 것이라는 설명도 설득력이 있습니다. 특히나 최근의 한국 대중문화 양식이 미국 할리우드 스타일을 급격히 소화하여 기존 할리우드 문화에서 거부감을 주는 요소를 제거하고 동양문화와 서구문화의 적절한 융화를 이루어냄에 따라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동양권 젊은이들에게 쉽게 수용됨으로써 기존 할리우드 문화가 차지했던 영역을 잠식할 수 있었다고 보입니다.





어떻게 확산이 되었는가?

전통문화 또는 고급한 수준의 문화와는 달리 대중문화의 경우에선 경제력에서 선진국에 속하는 국가의 대중문화가 후진한 국가로 전파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선진적인 문화는 국적을 초월하여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키고 선진국에 대한 세계인의 호감과 유사한 결과를 낳게 됩니다. 한류를 매우 긍정적으로 보는 관점에서는 대중문화의 유행으로 촉발한 한류가 대중문화의 일시적 열풍을 넘어 그와 관련된 파생 상품의 구매를 동반하고 한국문화, 한국의 다른 상품, 한국인 등 한국 자체를 동경하고 선호하는 것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봅니다.


동북아 지역의 국가들이 문화적․정서적으로 상통할 수 있었던 것은 유교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문화와 정서적인 속성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즉, 이 지역 국가 간의 문화적 수용도가 타 문화에 비해 높다는 점이 한류현상의 기반이 된 것으로 추론할 수 있습니다. 한류는 공간적으로 확산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내용적으로도 대중문화의 범주에서 벗어나 보다 넓은 의미를 내포하기 시작했습니다. 대중문화에서 촉발된 한국에 대한 관심이 여타 분야로 확산되고 있는 것입니다. 즉, 한국에 가고 싶고, 한국어를 배우고 싶으며 한국음식을 먹고 싶고 한국 상품을 소유하고 싶어 하는 등 한국문화, 상품 브랜드, 지역과 국가 이미지 선호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통해 한국에 대한 이해가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를 넘어 세계 각국에서 감지되는 ‘한국 제’의 각종 유행을 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유행에는 핸드폰이나 자동차 등 공산품은 물론 음악, 영화, TV 등 각종 문화적인 요소들로 인해 창출되고 있는 한국의 이미지 전체가 관련되어 있으며 그대로 열풍이라고 할 만한 실체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철학에서 정치, 국가의 관계에 관한 고찰

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불교의 가르침은 어디서 오는 가